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키요에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키요에가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에게 어떻게 예술적 영감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그리고 인상주의 화가들은 왜 우키요에에 열광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키요에란?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 예술적 영감

 

우키요에란?

우키요에란 주로 에도시대 1603년~1867년에 서민계층을 기반으로 발달된 풍속화이다. 일본의 도자기, 공예품, 미술품들이 1867년 제2회 파리만국박람회에서 인기를 끌면서 서유럽에 일본 취향인 자포니즘이 유행하기 시작 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우키요에의 작품들은 19세기 서양 미술사 큰 공헌을 하였다. 우키요에는 한자음으로는 부세회인데 덧없는 세상의 그림이란 뜻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우키요에는 회화와 판화가 있다. 특히 싼 가격의 다색 판화가 큰 인기가 많았다. 초기에는 유곽 여인, 가부키 배우, 춘화 등을 많이 담았다. 말기에는 가츠시카 호쿠사이 등 거장등이 등장하면서 큰 변화를 가져온다 우키요에는 19세기 중반 유럽에 수입된 일본 도자기의 포장지나 박스의 빈 곳을 메우는 종이로 쓰였다가 유럽의 수집가들에게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우쿠요에 작품으로는 이카테에 있는 신 오하시 다리 위의 소나기 마마의 단풍나무 테라스에서 후지산을 보는 사람들 가나가와의 큰 파도 등이 있다.

우키요에 작품 설명

카나가와의 큰 파도

카나가와의 큰 파오는 가츠시카 호쿠사이 작품으로 목판화이다 크기는 25.7*37.9cm 1830~1832년 작품으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미국에 소장 중이다. 이 그림은 가츠시카 호쿠사이 1760~1849년의 작품인데 가나가와의 큰 파도는 집채 만한 파도가 몰아치는 모습이다. 사고들은 배에 납작 엎드려 필사적으로 노를 젓고 있다. 하지만 파도가 너무 커서 곧 배를 덮치려고 하고 있고 멀리에는 후지산의 모습이 보이다 이 그림은 파도가 높게 솟구쳤을 때를 단순하게 표현을 했다 배안에 있는 사람들도 멀리 후지산의 모습도 단순하다 그러나 원근법이나 명암은 없다. 후지산은 움직일 수 없는 불변이고 절대성을 상징한다 그리고 누런 하늘에 집채만 한 파도는 모든 것을 쓸어 버리고 덮칠 것 같은 삶의 위험이다면 배의 인생들은 그 파도에 시시각각 촌각을 다투는 불안 허무이다. 

인상주의 화가에 영향을 끼친 우키요에

그렇다면 왜 우키요에는 19세기 중후반에 서양의 전통회화 기법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표현양식을 갈구하던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된 것인가? 인상주의 화가들은 우키요에의 새로운 소재와 구도 참신한 색깔에 열광을 하게 된 것입니다. 우키요에 가장 큰 특징을 말하자면 우키요에는 복잡한 구주가 아니라 단순한 형태입니다. 그림을 자세히 보면 극도의 평면성과 강렬한 색채와 과감한 구도 그리고 풍속화 같은 주제의 소박함이 그들을 매료시켰던 것입니다. 그리고 우키요에 만의 구도도 그들에게는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우키요에의 구도를 보면 사람들이 모두 뒷모습을 보이거나 인물이 화면에서 잘려나가거나 나뭇가지 사이로 보이는 풍경등의 구도가 인상주의에게 새로운 충격인 것입니다. 19세기 화가들인 마네 모네 르누아르 등의 인상주의 화가만 아니라 고흐 고갱 등의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 그리고 현대화가인 구스타프 클림트 등도 우키요에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모네의 기모노를 입은 카미유를 떠올려 보십시오 이 작품은 모네의 아내 카미유가 기모노를 입고 수줍게 춤을 추고 있습니다. 당시에 자포니즘이 유행하면서 이런 그림들이 잘 팔려서 모네가 그린 그림입니다. 그리고 모네의 수련 연작에도 일본식 정원들이 등장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빈센트 반고흐도 동생 테오와 함께 우키요에를 많이 수집했고 작품들을 모사도 했습니다. 그의 작품들 중 선명하고 강렬한 색채와 평면성, 검은 테두리 등은 우키요에의 영향입니다. 그는 일본을 자연친화적이고 낭만적인 이상향으로 동경합니다. 프랑스 남부의 아를에 그런 이상적인 것을 건설하는 꿈을 꾸기도 합니다. 고흐의 탕기 영감의 초창을 떠올려 보면 우키요에가 4점이나 들어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가 수집한 작품만 해도 무려 477점이 됩니다. 현재 반 고흐 미술관에 모두 소장되어 있습니다. 드가의 행진을 보면 필드가 비어 있고 말과 기수들은 화면 오른쪽에 관중석은 왼쪽에 쏠려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림이 우연히 잘린 것처럼 보이지만 드가는 철저한 구도를 생각합니다. 구도의 미학을 추구한 드가는 사진기술과 함께 우키요에의 구도에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고갱의 설교 후의 환상도 그림이 평면적이고 빨강, 파랑, 노랑, 검정등의 원색을 사용했으며 나뭇가지로 구약성경의 이야기와 현재를 구분 지어 놓았습니다. 그림을 보면 평면서 강렬한 색책 상상과 실제 세계의 경험이 종합된 구성 구불구불한 선등이 모두 우키요에의 영향인 것입니다. 

피사로의 서리 내린 밭에 불을 지피는 젊은 농부

인상주의가 추가하는 것은 내리쬐는 햇빛 아래에서 대상의 인상을 그림에 담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물감으로 빛을 표현하기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빛은 무지개색 7가지가 더해지면 투명해지지만 물감은 7가지 색을 섞으면 탁해지고 검은색으로 변화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인상주의 화가들은 빛을 어떻게 색으로 표현할지를 늘 고민했습니다. 피사로는 1830~1903년 캔버스에 전체적으로 짧은 붓터치로 그 사이를 노란색 그리고 덜 노란색을 다시 터치하고 흰색도 터치하는 식으로 빛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피사로는 조르주 쇠라, 폴 시냐크 등 점표파 화가들과 친분이 많았는데 점묘법은 엄청난 세심함과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기 때문에 나중에는 이 기법을 포기하고 맙니다. 서리 내린 밭에 불을 지피는 젊은 농부는 피사로의 작품으로 캔버스에 유채 92.7*93.3cm 오르세 미술관 소장의 작품입니다. 

반응형